조현정동장애
진단기준
A. 조현병의 연속 기간 동안 조현병의 진단 기준 A와 동시에 주요 기분(주요우울 또는 조증) 삽화가 있음.
주의점 : 주요우울 삽화는 진단 기준 A1 : 우울 기분을 포함해야 한다.
B. 평생의 유병 기간 동안 주요 기분(주요우울 또는 조증) 삽화 없이 존재하는 2주 이상의 망상이나 환각이 있다.
C. 주요 기분 삽화의 기준에 맞는 증상이 병의 활성기 및 잔류기 부분의 전체 지속 기간의 대부분 동안 존재한다.
D. 장애가 물질(예, 남용약물, 치료약물)의 효과나 다른 의학적 상태로 인한 것이 아니다.
- 다음 중 하나를 명시할 것 :
양극형 : 이 아형은 조증 삽화가 발현 부분일 경우 적용됨. 주요우울 삽화도 일어날 수 있다.
우울형 : 이 아형은 단지 주요우울 삽화만이 발현 부분일 경우 적용된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긴장증 동반
부호화 시 주의점 : 동반한 긴장증의 존재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조현정동장애와 연관된 긴장증을 위한 추가적 부호를 사용하시오.
- 다음의 경우 명시할 것 :
다음의 경과 명시자들은 장애 지속 기간이 1년이 지난 후에, 그리고 진단적 경과 기준에 반대되지 않을 경우에만 사용되는 것이다.
첫 삽화, 현자 급성 삽화 상태 : 정의된 진단적 증상과 시간 기준에 합당한 장애의 첫 발현. 급성 삽화란 증상 기준이 충족되는 시간적 기간을 일컫는다.
첫 삽화, 현재 부분 관해 상태 : 부분 관해란 앞 삽화 이후 호전이 유지되고 정의된 장애 기준이 부분적으로만 충족되는 시간적 기간을 일컫는다.
첫 삽화, 현재 완전 관해 상태 : 완전 관해란 앞 삽화 이후 더 이상 장애 특이적 증상이 존재하지 않는 시간적 기간을 일컫는다.
다중 삽화, 현재 급성 삽화 상태 : 다중 삽화는 최소 2회의 삽화(예, 첫 삽화 이후 관해와 최소 1회의 재발)
다중 삽화, 현재 부분 관해 상태
다중 삽화, 현재 완전 관해 상태
지속적인 상태 : 장애의 진단적 증상 기준을 충족하는 증상들이 질병 경과의 대부분에서 그대로 남아 있고, 역치 아래의 증상 기간은 전체 경과에 비해 매우 짧다.
명시되지 않는 경우
- 현재의 심각도를 명시할 것 :
심각도는 망상, 환각, 와해된 언어, 비정상적 정신운동 행동, 음상 증상 등과 같은 정신병의 일차 증상에 대한 양적 평가를 통해 등급화된다. 이러한 증상 각각은 현재 심각도(지난 7일 중 가장 심한)에 대하여 0(증상 없음)부터 4(고도의 증상이 있음)까지의 5점 척도를 이용해 등급화될 수 있다.
주의점 : 조현정동장애의 진단은 이러한 심각도 명시자의 사용 없이 내려질 수 있다.
진단을 뒷받침하는 부수적 특징
- 직업적 기능이 빈번히 손상되나, 이것이 정의에 들어가는 기준은 아니다. 사회적 접촉의 제한 및 자기관리의 어려움이 조현정동장애와 연관되나, 음성 증상은 조현병에서 보이는 것보다 덜 심하고 덜 지속적인 편이다.
- 조현정동장애를 진단 내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검사나 생물학적 측정은 없다. 구조적 및 기능적 뇌 이상, 인지 결함, 유전적 위험 요인 등과 같은 연관 특징과 관련하여, 조현정동장애가 조현병과 다른지는 확실하지 않다.
유병률
- 평생 유병률 0.3%로 추산된다.
- 남성 < 여성
발달과 경과
- 발병이 청소년기부터 만년에 이르기까지 어느 시기에든 일어날 수 있지만 전형적 연령은 성인기 초기다.
- 수명 전체에 걸쳐 정신병적 증상의 표현은 가변적이다. 우울 또는 조증 증상이 정신병의 발병 이전, 급성 정신병적 삽화 동안, 잔류기 동안, 그리고 정신병의 종결 이후에 일어날 수 있다.
위험 및 예후 인자
- 유전적, 생리적 : 조현병이 있는 사람은 일차 친족에서 조현정동장애의 위험성이 증가되는 편이다. 위험성은 조현병이나 양극성장애 혹은 조현정동장애가 있는 일차 친족을 가진 개인들에서 증가되는 편이다.
기능적 결과
- 사회적 및 직업적 기능부전과 연관되나, 이 기능부전이 진단기준은 아니며, 조현정동장애로 진단된 사람들 사이에 상당한 변동성이 있다.
감별진단
- 조현병, 양극성장애 및 우울장애 : 진단기준 C의 고안은 조현정동장애를 조현병과 구별하기 위함이고, 진단기준 B의 고안은 조현정동장애를 정신병적 양상을 동반한 우울장애나 양극성장애와 구별하기 위함이다.
동반이환
- 조현정동장애로 진단된 사람들의 다수는 다른 정신질환, 특히 물질사용장애와 불안장애로도 진단된다. 비슷하게 의학적 상태의 발생률이 일반 인구의 기저율 이상으로 증가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평균수명이 감소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