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신장애

특정공포증, 진단기준 및 특징

by luniaworld 2022. 5. 1.

특정공포증

특정공포증, 진단기준 및 특징

 

진단기준
A. 특정 대상이나 상황에 대해서 뚜렷한 공포나 불안이 유발된다(예, 비행기 타기, 높은 곳, 동물, 주사 맞기, 피를 봄).
주의점 : 아이들의 경우 공포나 불안은 울기, 발작, 얼어붙거나 매달리는 것으로 표현될 수 있다.
B. 공포 대상이나 상황은 배부분의 경우 즉각적인 공포나 불안을 유발한다.
C. 공포 대상이나 상황을 능동적으로 회피하거나 아주 극심한 공포나 불안을 지닌 채 참아낸다.
D. 공포나 불안이 특정 대상이나 상황이 초래하는 실제 위험에 대한 것보다 더 극심하며 사회문화적 맥락에서 통상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보다 심하다.
E. 공포, 불안, 회피 반응은 전형적으로 6개월 이상 지속된다.
F. 공포, 불안, 회피는 사회적, 직업적, 또는 다른 중요한 기능 영역에서 임상적으로 현저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
G. 장애가 다른 정신질환으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공포, 불안, 회피가 광장공포증에서 공황 유사 증상이나 무력하게 만드는 다른 증상들과 관련된 상황, 강박장애에서 강박사고와 연관된 대상이나 상황, 외상후 스트레스장애에서 외상 사건을 상기시키는 것, 분리불안장애에서 집이나 애착 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것, 사회불안장애에서의 사회적 상황과 연관된 경우가 아니어야 한다.

명시자
- 개인이 여러 가지 특정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흔하다. 특정공포증 환자들은 평균적으로 3가지의 대상이나 상황을 두려워하며, 대략 75%의 특정공포증 환자는 한 가지 이상의 대상이나 상황에 공포를 느낀다. 이런 경우 공포 자극의 종류에 따라 고유의 진단부호를 가진 여러 가지의 특정공포증 진단이 동시에 내려진다. 예를 들어, 개인이 뇌우와 비행기를 타는 것을 두려워한다면 2가지 진단이 내려진다. 즉, 자연환경형 특정공포증과 상황형 특정공포증이다.

진단을 뒷받침하는 부수적 특징

- 특정공포증 환자들은 전형적으로 공포 대상이나 상황을 마주치거나 예상할 때 생리적 각성을 경험하다. 하지만 이러한 공포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생리적 각성은 다양하다. 상황형, 자연환경형, 동물형 특정공포증 환자들은 교감신경계의 각성을 경험하는데 반해, 혈액-주사-손상형 특정공포증 환자들은 초반에 짧게 심장박동 수와 혈압이 올라간 뒤 갑자기 심장박동 수와 혈압이 떨어지는 미주신경성 실신이나 거의 실신할 것 같은 반응을 경험한다.

유병률
- 평생 유병률 10~11.3%
- 1년 유병률 약 9%
- 남성 < 여성 (여성이 2배)

기능적 결과
- 특정공포증 환자들은 다른 불안장애, 알코올사용장애나 물질사용장애에서와 마찬가지로 직업적 및 대인관계 기능 손상을 포함한 정신사회적 기능의 손상과 낮은 삶의 질을 경험한다.

'정신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품행장애 진단기준  (0) 2022.05.03
특정공포증, 원인 및 특징  (0) 2022.05.02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  (0) 2022.04.30
카페인 중독 및 금단 증상  (0) 2022.04.29
질병불안장애  (0) 2022.04.28

댓글